1. 공모부문
일반부문Ⅰ 전국 국립공원의 자연 및 경관, 역사문화, 풍경 등 사진
일반부문Ⅱ 국립공원 자연풍경內 공존하는 人 사진
특별부문 국립공원을 담은 동양화, 서양화
국립공원 현황은 공단 홈페이지(www.knps.or.kr) 참조
일반부문Ⅱ는 자연경관이 主가 되며 그곳을 이용하는 탐방객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일부 함께 담겨야 하며, 어울리지 않은 복장의 모델 위주 연출사진은 제외 (초상권 등으로 인물 정면 촬영 금지)
그림은 개인이 촬영한 사진 및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직접 그린 순수 창작품에 한함
2. 공모일정
작품접수 (당초) 2023. 6. 1.(목) ~ 7. 15.(토) 45일간
(변경) 2023. 6. 1.(목) ~ 7. 31.(월) 61일간
※ 접수기간 연장 사유
7.11.(화) 기준, 지원율이 전년比 과반에 미치지 못해 수상작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접수기간을 연장함
결과발표 2023년 9월 중 (공단 누리집 공지 및 수상자에 한해 개별 연락)
시 상 식 2023년 9월 중 (대상/최우수/우수/장려상 수상자 필히 참석)
공모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사전 누리집 공지), 시상식은 상황에 따라 생략될 수 있음
3. 접수방법
일반부문Ⅰ,Ⅱ 원본 사진파일을 ,3MB이하 디지털 파일(jpg)로 축소하여 온라인 PC 접수 페이지(https://contest.knps.or.kr)에 등록
특별부문 20호사이즈(727×606mm)에 개인이 촬영한 사진 또는 국립공원 현장에서 직접 그린 동양화 및 서양화를 3MB이하 디지털 파일(jpg)로 촬영하여 1차 온라인 PC 접수 페이지(https://contest.knps.or.kr)에 등록
9월경 최종심사 후보 대상 개별 통보 후 7일 이내 일반부문은 디지털 파일(또는 필름)의 원본과 접수한 보정본 원본을, 특별부문은 최종 심사일정에 맞추어 그림 원판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낙선 처리

<최종 심사 제출>
디지털 3,600 pixel 이상과 5MB 이상
필 름 컬러 슬라이드 필름 (판형 제한 없음)
동양․서양화 그림 원본 (우편 송부) ※ 최종 심사 대상자 사전 문자 전송 예정
4. 출 품 수 : 개인당 10점 이내
5. 참 가 비:없음
6. 시상내역 : 총 4천만원
부문별 시상내역 합 계 일반부문Ⅰ 일반부문Ⅱ 특별부문
풍경사진 풍경+인물 사진 동양화, 서양화
총 계 80점 39점 27점 14점
대상(상금 5백만원/환경부장관상) 1점 1점 - -
최우수상(상금 3백만원/이사장상) 2점 1점 - 1점
우수상(상금 1백만원/이사장상) 5점 2점 2점 1점
장려상(상금 5십만원/이사장상) 12점 5점 5점 2점
입선(상금 3십만원/이사장상) 60점 30점 20점 10점
* 부문별 출품작 수에 따라 시상내역 변경 가능
7. 유의사항
일반부문ⅠⅡ 응모작품은 공모전 접수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촬영한 것으로 제한합니다.
국립공원 내 촬영에 따른 법률 위반사항이 발생하여서는 안 되며 촬영에 관련된 허가사항은 모두 사전 이행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 시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촬영장소를 정확히 기재하지 않을 경우 심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대 공모전 당선작품과 유사한 사진의 경우 수상작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특별부문은 출품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 제출 시 심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모하는 파일에 이니셜 등 어떠한 표기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응모 작품 수 및 작품의 품질 등의 사유로 부문별 시상내역은 변동될 수 있으며, 최종 수상작 발표 이후에는 출품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해당 작품은 본인의 순수 창작물로서 도용 및 타인의 작업물을 대신하여 제출할 수 없으며 추후 그에 따른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 등 법적 문제 등이 발생하였을 시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응모자가 응모작을 접수할 때 응모작 반환을 요구한 경우(최종 심사 시 일반부문 필름 원본 및 특별부문 그림 원본 우편 제출자에 한함),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은 응모자에게 반환하되, 반환과 관련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응모자의 부담으로 합니다.
주최자는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을 응모자가 반환을 요구하지 않은 경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합니다.
최종 수상작(사진 파일 및 그림 원본 등)의 저작권은 응모자(창작자)에게 있으며, 수상자는 주최 측이 동 건 수상작을 공모전의 취지, 비영리․공익적 목적으로 필요한 한도 내에서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보며 이용 대가는 본 공모전의 상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최 측은 수상자와 별도 합의로 주최 측에서 동 건 수상작을 자유이용대상 공공저작물로 개방 또는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여 이용하기 위해‘저작재산권 전부에 대한 양도계약서’등 서류 작성을 통하여 저작재산권을 우선적으로 양도 받을 수 있으며 이 대가는 본 공모전에서 지급하는 상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당선을 취소하며, 향후 3년간 우리 공단 공모전 출품을 금지합니다.
- 자연 훼손, 동물 학대, 통제구역 출입 등 자연공원법 및 타 법령을 위반하여 촬영한 사진
- 본인이 직접 촬영․그리지 않았거나 표절 또는 타 공모전 입상작 제출(동일 작품이 아니더라도 연사 작품의 일부가 타 공모전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경우 포함)
- 원본과 다르게 조작, 합성, 위․변조한 사진 등
8. 기타사항
위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심사위원회 결정 또는 일반적인 공모전 사례에 따르며, 본 공모전에 응모한 자는 위의 모든 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최종 수상자에 한해 향후『2023년도 제22회 국립공원 사진 작품집』을 제작하여 개별 발송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 문의처(02-2233-402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2023년도 제22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관련, 국립공원 접수 대상은 현재 공단 누리집에 표기된 22개 국립공원이 해당됩니다.

팔공산국립공원 지정 기사 관련하여 공모전 현 시점에서 실질적인 국립공원 지정일이 미정인 관계로 금년도 공모전 대상에서는 제외되며 내년 제23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부터 팔공산국립공원도 함께 접수 가능함을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응모마감